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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그래머스 / JS] Lv.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Algorithm/프로그래머스 2022. 12. 27.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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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풀이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stack = [];
        let picked = 0;
        
        let result = moves.reduce((acc, cur) => {
            for (let row = 0; row < board.length; row++) {
                picked = board[row][cur - 1];
                
                if (picked) {
                    stack.push(picked);
                    board[row][cur - 1] = 0;
                    
                    if (stack.at(-1) === stack.at(-2)) {
                        stack.splice(-2)
                        acc += 2
                    }
                    
                    break
                }
            }
            
            return acc
        }, 0)
        
        return result
    }

    실행에 걸린 최대 시간 : 1.35ms

     

    사고과정

    1. moves에 forEach를 적용하면 되겠다.
    2. for 문으로 각 행을 위에서부터 접근해 move 위치에 인형이 있는지 확인하자
    3. 인형이 있을 경우 picked != 0 이기 때문에 if의 조건으로 picked를 쓰면 되겠다
    4. if 문에서는 stack에 picked를 넣고 board값을 갱신한 뒤 stack에 쌓인 인형이 2개 연속으로 동일한지 검사하고, 같다면 stack을 슬라이싱하자
    5. 터진 인형의 개수 누산하기 위한 변수가 있으면 좋겠다. forEach를 reduce로 바꾸고 acc에 터진 인형 개수를 저장하자
    6. 인형이 터지던 안터지던 조건문에 들어왔으면 인형을 뽑았으므로 크레인을 되돌려야한다.
    7. 따라서 break로 for문을 탈출하자

        

    평가

    문제를 따라 착실히 작성한 코드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다.

     

    개선점

      현재 board의 원소는 게임화면에서의 격자의 행이다. 만일 board를 게임화면에서의 열로 변경하고 원소 0을 모두 제거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인형의 이동과 제거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더하여 앞서 변환된 board를 뒤집은뒤 접근 및 삭제하면 시간 복잡도는 o(1)으로 훨씬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알게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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