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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JS] Lv.1 실패율Algorithm/프로그래머스 2022. 12. 27. 18:34반응형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렌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풀이
function solution(N, stages) { let failRate = new Map(); for (let stage = 1; stage <= N; stage++) { let [numStuck, numArrive] = [0, 0]; stages.forEach(ele => { if (ele === stage) numStuck++; if (ele >= stage) numArrive++; }) failRate.set(stage, numStuck / numArrive || 0); } let result = [...failRate.keys()].sort((a, b) => { if (failRate.get(a) > failRate.get(b)) return -1; if (failRate.get(a) < failRate.get(b)) return 1; if (failRate.get(a) === failRate.get(b)) return a - b; }) return result }
실행에 걸린 최대 시간 : 1438.06ms
사고과정
- 각 스테이지별로 접근하기 위해 for 문을 사용하자
- stages.forEach로 각 스테이지에 막혀있는 사람수, 각 스테이지를 깨고 있거나 통과한 사람수를 한번에 구하자
- Map 자료형을 써서 key값을 스테이지 넘버로 주고 value를 실패율로 넘기자
- 실패율을 넘길때 도달한 사람이 0이면 0 / 0으로 오류가 발생할테니 || 0 을 이용해 처리하자
- 앞서 구한 failRate를 sort를 이용해 정렬하자
평가
개선점
알게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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